일명 “여친 렌즈” 로 불리기도 하는 85mm F/1.4 는 뛰어난 성능과 결과물로 많은 이들에게 사랑 받는 인물렌즈입니다. 하지만 뛰어난 성능만큼이나 그 가격도 만만치가 않죠. 하지만 포토샵 CS6 의 “Iris Bur” 를 이용하면 평범한 사진도 85mm F/1.4 렍즈로 찍은듯한 사진으로 쉽게 변환이 가능합니다. 여친 렌즈가 만드는 보케는 표현하기 힘들지만 배경을 흐릿하게 하는 아웃포커싱 효과는 충분히 표현이 가능하죠.
먼저 보정할 사진을 엽니다. 광각렌즈의 조리개를 최대한 열고 제일 앞에 있는 선수에 초점을 맞추어서 찍었지만 f/3.5 의 아웃 포커싱 효과는 별로 크지 않습니다. 85mm f/1.4 렌즈라면 다른 결과물이 나왔겠죠.
Filter > Blur > Iris Blur 를 선택합니다.
Iris Blur 를 선택했더니 사진의 중앙에 커다란 타원형이 생겼습니다.
타원 중심의 원을 드래그 해서 사진에서 초점이 맞게 할 부분으로 이동시킵니다.
중심의 원에서 네 개의 작은 원까지는 초점이 맞는 부분이고 네 개의 작은 원 에서 타원의 경계까지는 초점이 점차 흐려지는 구간입니다.
타원과 네 개의 원을 드래그 해서 사진의 원하는 부분이 초점에 맞게 조정합니다.
몸은 초점이 맞았는데 발은 아직 너무 흐리네요.
타원의 밖의 공간에 마우스를 클릭하면 새로운 타원이 생깁니다.
새로운 타원을 추 가로 만들어서 원하는 부분이 완전하게 초점이 맞도록 합니다.
원하는 부분이 모두 초점이 맞았으면 85mm F/1.4 렍즈 효과를 위해 오른쪽 툴바의 “Iris Blur” 수치를 20px ~ 24px 로 조정합니다.
조정 후 상단의 “OK” 를 클릭하면 보정이 진행됩니다.
보정 전.후 결과물 입니다.
값 비싼 85mm F/1.4 렌즈가 없이 몇 번의 클릭만으로 만들 결과물. 나쁘지 않죠 ?
출처 : 트래브의 방랑 블로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