Welding World Blog.

해외 플랜트 건설현장의 다양한 이야기를 사진으로 담았습니다.

Welding World에서는 경험으로 터득한 기능과 기술을 공유하고 소통하는 공간입니다. 특정 단체나 기업을 홍보하거나 이윤을 목적으로 광고물을 게재하지 않습니다. 간혹 몇몇 게시글이나 댓글에서 특정 기업, 단체를 홍보,비방하는 글이 있을 수는 있으나 이는 관리자에 의도와는 무관하며 몇몇 방문자에 게시글일 수 있습니다. 그러나 이를 제재하거나 삭제할 의무는 관리자에게 없지만 커뮤니티의 성격과 다른 게시물은 경고나 알림 없이 삭제처리 됩니다. 대한민국에 좀 더 밝고 건강한 건설문화가 정착되기를 바라며…

티스토리 뷰

 빽비드를 각각 반대 방향에서 촬영한 사진이다.

 위에서 촬영할때는 잘 나온 빽비드 이지만 아래에서 촬영했을때는 그늘(그림자 현상) 진다.

 

 이렇게 그늘(그림자 현상)진 빽비드라면 RT에서 결함(LF)일까?

 

 

 어떤 용접사들은 그늘(그림자 현상)지면 LF 결함이 나온다고들 한다.

 빽비드가 이렇게 잘 나왔는데 리피아가 나왔다고 왈가왈부 RT촬영하는 분들과 싸우기도 한다.

 이는 RT의 원리를 제대로 이해하지 못했기 때문이라고 볼수 있는데.(RT원리 이해하기)

 먼저 RT원리에 대해 이해하고 이 게시물을 보기 바란다. 여기서는 간단한 그림으로 대채한다.

위에 그림에서 처럼 RT는 결함을 있는 그대로 필름에 형상화 하는 것이다.

때문에 내가 판단하기엔 그늘(그림자 현상)이 질리도 없고 그늘이라는게 있을리도 없다.

그렇담 LF는 어느때 발생하는 결함일까?

보통 호리젠탈(5G) 또는 아래보기 용접에서 자주 발생하는 결함인데. 그 결함을 확대해서 본다면

아래 그림과 같다고 볼수 있다.

 

 

이 그림을 보고 이해가 가는지 모르겠지만.

LF란 파이프 안쪽에 생긴 오버랩이라고 보는게 편할거 같다.

다시 말해 스라는 녹았지만 처진 빽비드가 모재와 융착되지 못한채 안쪽 모재에 얹혀져 있을때 LF로 나오는 것이다. (또. 전류를 약하게 쓸때 빽비드와 투피스 사이 양쪽 모서리부분이 융착되지않았을때에도 LF 나온다)

 

위 그림에 표기된 검은색 부분이 융착되지 못하고 모재에 얹혀저 있는것을 표기한 그림이다.

이 부분이 그림자 현상이 될런지도 모르겠다.

공유하기 링크
  • 페이스북 공유하기 트위터 공유하기 카카오스토리 공유하기
최근에 올라온 글
최근에 달린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