Welding World Blog.

해외 플랜트 건설현장의 다양한 이야기를 사진으로 담았습니다.

Welding World에서는 경험으로 터득한 기능과 기술을 공유하고 소통하는 공간입니다. 특정 단체나 기업을 홍보하거나 이윤을 목적으로 광고물을 게재하지 않습니다. 간혹 몇몇 게시글이나 댓글에서 특정 기업, 단체를 홍보,비방하는 글이 있을 수는 있으나 이는 관리자에 의도와는 무관하며 몇몇 방문자에 게시글일 수 있습니다. 그러나 이를 제재하거나 삭제할 의무는 관리자에게 없지만 커뮤니티의 성격과 다른 게시물은 경고나 알림 없이 삭제처리 됩니다. 대한민국에 좀 더 밝고 건강한 건설문화가 정착되기를 바라며…

티스토리 뷰

배관 용접에서 용접이란 GTAW(티그)+SMAW(아크)를 병행한다고 봐도 과언은 아니다.
여기서는 두가지 용접에 대한 결함과 예방법을 얘기하고자 한다.
 
↘ 아래 사진은 빽처짐 사진이다. 빽비드가 처졌다는건 다른 예방법이 없다.
    용접 연습을 많이 하는 길 밖에는. 때문에 설명은 않는다.

 

↘ 아래 사진은 아크에서 나온 결함이라기 보다는 티그에서 시작된 결함이라고 봐야 한다.
    이런 결함이 나오는 이유로는 편심효과 또는 소용돌이 효과, 바람에 영향 등 몇가지로 요약할수

    있다. 이 결함에 대한 얘기는 너무 방대해 질것 같으므로 다음 강좌에서 계속 얘기 하겠다.

 

↘  아래 사진은 아크 불홀(포러스틱)로 봐야 한다.
     이 결함은 빽스텝 위빙법을 정상적으로 적용한다면 간단하게 예방할수 있는 결함이다.

 

↘ 아래 사진은 빽비드에 들어간 크랙인데 이는 비철류 특히나 저온 계열의 재질에서 많이 발생하는
    결함이다. 무엇보다 샷다운 작업시 기존에 사용하던 파이프와 새 파이프를 용접할때 자주 발생한다.
    같은 재질의 파이프라 할지라도 사용하던 모재와 새 모재를 결합할때는 항상 크랙에 유의해야 하는
    데 이는 히팅 토치로 예열을 충분히 한다음 용접을 하면 예방할수 있다.

 

↘  아래 사진은 비철류, 특히나 알로이, 저온계열의 다소 뻣뻣한 재질의 비철류에서 자주
발생하는 결함이다, 이는 예열, 키홀용접법, 또는 방울용접법 등으로 예방할수 있다.(용접법은 다음에 언급함)

 

↘ 빽 빨림 현상이다. 카본스틸은 스라 안쪽에서 와야를 밀어 넣는 것으로 간단하게 해결되며 기타 다른 비철류는 키홀용접 및 방울용접법을 적절하게 선택한다면 간단하게 예방할수 있는 결함이다.

 

↘ 빽비드에 들어간 불홀(포러스틱)이다. 이 결함은 퍼지를 사용하지 않는 재질, 카본스틸에서
가끔 발생하는 결함이다. 모르긴 해도 파이프 인사이드로 바람이 엄청 불었을 것이다. 보통 용접사들이 생각지 않는 한가지가 파이프 인사이드 바람막이를 하지 않는 것인데 아주 큰 대형관일경우 이런 결함이 가끔 나오기도 한다. 그러나 흔하지 않은 결함이며 대형관일 경우 뚫려 있는 쪽 파이프를 포장을 이용해 바람막이를 한다면 예방할수 있으며 또 그렇지 않다 하더라도 이런 결함은 눈에 보인다

 

↘ 빽비드를 돌린후 투피스를 돌릴때 슬래그를 신경쓰지 않은 결함이라고 볼수 있다.
이런 결함이 나온 이유는 빽비드를 깔끔하게 돌리지 못했기 때문이라고 봐도 과언은 아니다.
갭이 넓어 한번에 깔끔하게 빽을 돌리지 못했다면 투피스를 돌릴때 방울 용접법으로 슬래그를 밀어 내는 형식의 용접을 한다면 간단하게 예방할수 있는 결함이다.

 

↘ 아래 사진은 판독상 슬래그 혼입으로 되었지만 내가 판단하기엔 슬래그 혼입이라기 보다는 빽비드를 돌리며 기존에 용접된 피답(테크) 부위를 제대로 녹히지 못해서 나온 결함으로 보인다. 또는 멈췄다 다시시작하는 부위에서 연결을 잘못했을 경우에 나온 결함으로 보인다. 이런 결함은 V홈 형식으로 그라인딩하여 용접하면 간단하게 해결되는 결함이다.

 

↘ 언더컷- 손이 떨리면 두손으로 해라. 다른 무슨 방법이 있는가??

 

↘ 1급 판독이 아니라면 어느정도의 얼라인은 통용이 된다. 이는 취부 문제이다.

 

↘  용락이란 빽이 처지다 못해 아예 고드름이 열려 떨어진 것이다. 이도 연습 밖에는 방법이 없다.

 

↘ 스라를 녹히지 못한 것이다. 갭이 좁거나 비철류에서 자주 발생하는 결함이다.
이 결함은 용접사 기량과 상반된다고 보여지는 경향이 있으나 비철류에 대한 감각이 없거나 자기만에 독특한 용접법을 개발하지 못했다면 흔하게 발생하는 결함이다.

 

↘  이런 결함은 전류가 아주 약할때나 또는 너무 쎄게 사용할때 나올수 있는 결함이다.
특히나 정상적인 8자 위빙법으로 용접할 때 보다는 긁었을때 자주 발생한다. 이 또한 방울용접법으로 니꾸를 채우면 간단하게 해결되는 결함이다.

 

↘ 저온 또는 알로이 계열의 재질에서 자주 발생하는 결함이다. 위에 언급한 바와 같이 예열해라.

 

↘ 이런 결함은 티크 용접에서 자주 발생하는 결함이다. 그것도 호리젠탈(5G)로 긁어서 용접할때.
예방법은 간단하다. 정상적으로 위빙을하며 용접을 하던지 아니면 긁더라도 토치에 각도를 맞춰라.

 

↘  텅스텐이 달라 붙어서 때어 냈을때 분명히 부러졌을 것이다. 그라인딩 해라.

 

↘ 균열은 올바른 재질 선택과 알맞은 예열 밖에는 없다.

공유하기 링크
  • 페이스북 공유하기 트위터 공유하기 카카오스토리 공유하기
최근에 올라온 글
최근에 달린 댓글